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차마시는 법과 건강에 좋은 차 모음&효능

 

 

 

 

 

 

차마시는 법과 건강에 좋은 차 모음&효능

 

 

 커피와 함께 우리생활 깊숙히 자리한 차문화, 차는 종류도 많고 효능도 제 각각이라서 즐기는 종류 또한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향과 맛으로 차를 선택하시는데 차는 자신의 몸에 잘 골라마시면 약을 지어 드시는 것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차를 마시는 8법칙

 

 

 

1. 지나치게 뜨거운 차는 피한다. - 입안의 화상을 입을수도 있으므로 적당히 뜨겁게~

 

2. 지나치게 차가운 차도 피한다. - 소화기관에 부작용을 유발할수도 있다.

 

3. 진한 차는 피한다 - 신진대사에 악영향을 주어 두통이나 두근거림등을 유발한다.

 

4. 식후 바로 마시는 차를 피한다 - 식후 차는 영양섭취에 방해를 준다. 30분후에 마시자.

 

5. 빈속에 차는 피하자 - 위에 자극을 주어 위벽에 좋지 못하다.

 

6.여러번 우려먹지 말자 - 여러번 우리면 본연의 맛과 향기를 잃고 건강에도 좋지 못하다.

 

7. 식사전 차도 피하자 - 소화액 분비에 영향을 끼쳐서 좋지 못하다.

 

8. 우려낸 차로 바로 마시기 - 우려낸지 시간이 지나면 본연의 맛과 향기를 잃는다.

 

 

 

 

 

 

 

 

 

생활속의 건강차 - 녹차

 

 

 

 

 

 

    녹차는 커피와 함께 가장 대중화된 차중에 하나로 주성분은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주가 되지만 수면에 지장을 주지 않고 건강차로 널리 알려져 있어 이용이 잦은 차중에 하나입니다. 녹차는 이뇨작용과 신경에 활력을 불어넣어 피곤감을 느낄때 드시게 되면 좋습니다. 녹차는 몸안에 독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특히 중금속의 해독과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 한국의 암발병율은 상당히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녹차는 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성인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비만등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녹차의 경우 목을 건조하게 하며 기운 자체가 차가운 성질이라 저혈압인 분들은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는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미백과 피부진정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주로 녹차 티백물로 세안을 하게 되면 피부가 하얗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정효과가 있어서 가렵거나 자극이 간 피부에 녹차 티백등을 올려놓으면 진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로장생의 건강차 -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기력이 허할때 기력을 보충해는주는 차로 알려져 있는 차입니다. 구기자는 빨간 열매이고 , 구기자나무의 잎부터 열매 뿌리까지 모두 달여서 음융이 가능합니다. 구기자의 성질은 맛이 달고 약간의 차가운 기운을 가진 성질이 있습니다. 정력을 증강시키고 시력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스갯 소리로 총각에게 구기자를 먹이면 않된다는 말도 있었는데요. 그만큼 정력 증강에 효과가 좋아서 이런 말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몸이 허해졌거나 정력이 떨어졌거나, 시력이 좋지 않아졌을때 추천하는데, 이외에도 무릎이나 허리등 관절에 맥이 없을때에도 구기자차를 추천합니다.

 

  구기자잎으로 차를 드실경우, 뜨거운 물에 3~5g 정도 우려내며 열매로 우려낼시 600ml 물에 6~12g정도 달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때로 입맛에 따라 꿀등을 조절해서 드시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시력증강에 좋은 - 결명자차

 

 

 

 

 

  보통 가정에서 보리차와 함께 대중적으로 즐겨드시는 차가 바로 결명자차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도 집에서 결명자차를 먹었었습니다. 제가 어렸을때는 말이죠. 시력증강에 도움이 되는 차로 알려져 있는데 제가 어릴적부터 이차를 마셔서 인지 2.0 이였었습니다. 이후 무리한 pc사용으로 안경을 착용하지만 말이죠 ㅎㅎ

 

  결명자의 결명은 밝음을 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방에서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최고의 재료이며 눈의 피로와 충혈이 없어집니다. 만약 시력 증가의 목적으로 식음중이시라면 결명자와 구기자를 동일 비율로 섞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위장기관의 강화와 이뇨작용 및 배변에도 관여하여 대변의 경우 부드럽게 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에도 어느정도 효과를 보입니다. 지나친 음주후에도 결명자차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단 진하게 달여서 드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차 역시 가지고 있는 성질이 차가워서 많이 드시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차 - 율무차

 

 

 

 

 

    아이들의 차문화시작으로 율무차를 많이들 하십니다. 율무차는 맛이 좋아 아이들에게 많이 먹지만 실제로는 성인들에게 더 좋습니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율무는 쌀과 거의 동일한 영양가의 차입니다. 각종 당뇨, 고혈압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율무는 몸이 가벼워지며 기력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좋다고 합니다.

 

  체내 수분조절과 노폐물 축적 방지의 효과때문에 체중조절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다른 차들과 달리 율무차는 곡류이기에 간편하게 미숫가루처럼 쉽게 드시기에도 좋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율무가 쓰여지기도 했는데, 몸에 사마귀가 생겼을때 이 율무를 이용하면 사마귀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황사철 기관지에는 - 도라지 감초차

 

 

 

 

  중국과 인접한 우리나라에 환절기 항상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황사인데요. 황사는 입안 건조와 기관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중금속까지 첨가되어 있으니 훨씬 건강에 좋지 않죠. 특히 이런 황사철 기관지에 좋은 차로써는 도라지 감초차가 있습니다.

 

  도라지 감초차는 도라지의 강한 약성을 감초와 함께 우려내기에 도라지만 우렸을시 구토를 할 수 있지만 도라지 감초차는 안전합니다. 도라지 껍질에는 사포닌 함유가 높아 차로 드실때 이 껍질을 깍아서 우리는 것보다는 겉을 깨끗하게 씻고 우려내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차로 기관지염, 도선염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꾸준히 드시게 되면 병의 치료에 효과가 좋으니 꾸준히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서 꿀등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도 맛있게 드시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워터 - 감잎차

 

 

 

 

 

  거리에 보면 흔하게 비타민 음료를 드시는 분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사실 비타민음료에 비타민이 첨가가 많다고는 하지만 이 비타민음료보다 보리로 만든 콜라, 맥콜에 더 많은 비타민이 첨가 되었다는 사실은 모르시는데요. 비타민 함량으로는 맥콜이 높지만 칼로리가 높아 웰빙으로 드시기엔 살짝 애메하기도 합니다. 건강차중에 비타민 함유가 높은 차로는 감잎차가 있습니다. 

 

 

  감잎차는 비타민c가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잎차 100g에 1000~ 2000mg 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니 엄청난 양이 아닐수 없습니다. 감잎차는 위액분비조절에 관여하여 속쓰림 개선에도 좋으며 카페인이 없어 많이드셔도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변비증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감잎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