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오줌소태원인과 소변색으로 보는 건강법

 

 

 

 

 

 

 

 

 

 

 

 

 

 

 

 

오줌소태원인과 소변색으로 보는 건강법

 

 

 

 

 

 

 

 

 

 

 

 

  화장실을 다녀왔는데도 다시 또 가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고속버스를 타고 2-3시간 떠나야 할때가 그때인데요. 정해진 휴게소 이전에 화장실을 갈수가 없기 때문인지 긴장탓에 더 화장실을 찾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적인 요인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화장실을 집드나들듯 계속하게 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오줌소태라 불리는 방광염입니다. 이 오줌소태는 소변계의 감기라 불리울 정도로 발병이 높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다보면 소변의 색이 한결같지 않은 것을 알수가 있는데요. 소변의 색으로 알아보는 건강법과 오줌소태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줌소태 원인 

 

 

 

 

 

 

오줌소태는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그 이유로는 요도의 길이가 남성보다 짧고 인체구조상의 특징 때문인데요. 남성보다 세균에 의한 감염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오줌소태의 결정적인 원인은 바로 대장균입니다. 이 대장균이 요도의 입구에 침범하여 증상을 유발시키기 때문이죠.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감, 과로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스트레스와

과로의 원인이 사라지면 오줌소태의 증상도 완화됩니다. 하지만 이 오줌소태는 재발률이 상당히 높아서 원인인 세균을 없애도 다시 재발하는 것인데, 이 경우는 지속적으로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재발을 막는 것이 우선입니다.

 

 

 

 

 

 

 

소변색으로 보는 건강법

 

 

 

 

  인체의 건강상태와 질병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혈액검사와 함꼐 소변검사를 하게 됩니다. 소변의 성분을 검사해서 질병을 확인하는 것인데 한의학에서는 소변색으로 건강상태를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거품이 많으면 당수치가 높은 것으로 보는 일상생활의 정보들도 있는데요. 그럼 소변색으로 어떤 질병을 의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한 노랑색 - 체내 수분 부족

 

  연한 붉은색 - 방광염, 요로결석 등을 추정

 

  귤 색 - 색소 침전

 

  검은빛의 붉은색 - 신장염을 추정

 

  녹색 - 요로감염 추정

 

  갈색 - 간염이나 황달을 추정

 

  진한 거품 - 단백뇨로 추정

 

 

  소변의 색으로 위의 증상을 추정한다고 합니다. 소변이 투명한 색이 가장 좋은 것이겠죠? 저는 거품이 조금 끼니 단백질 흡수가 잘않된다고 생각해 보면 되겠네요. 이상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