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테니스엘보 재활운동법과 테이핑치료

 

 

 

 

 

 

 

 

 

 

 

테니스엘보 재활운동법과 테이핑치료

 

 

 

 

 

 

 

 

 

 

  인간이 네발에서 두다리로 직립보행을 시작하며 행동은 기야급수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바로 양팔을 자유자재로 활용이 가능했기 때문이죠. 죽기전에 꼭봐야할 명작으로 손꼽히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에서 인류가 도구를 사용하며 행동양식이 달라지는 오프닝은 역대 최고의 명장면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말이죠.

 

  바로 이팔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게 도와주는 부분이 바로 팔꿈치 입니다. 이 팔꿈치가 접히고 펴지면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죠. 부딧침이나 잦은 운동으로 인해서 통증이 올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병원을 찾았는데 테니스엘보라는 질병이라고 얘기를 듣게 될수가 있는데요. 테니스를 친적도 없는데 테니스엘보라 참 황당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 테니스엘보가 어떤 질병인지, 그리고 재활운동법과 대표적인 치료법인 테이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엘보 재활운동법

 

 

 

 

  테니스도 안치는데 테니스엘보라 다소 생소하죠. 이 테니스엘보는 테니스를 칠때 자주 사용되는 바깥쪽 팔꿈치에 통증과 관련된 질병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안쪽 팔꿈치 통증은 골프엘보라고 하죠. 이 테니스 엘보의 주된 증상은 팔꿈치의 통증입니다. 이통증의 원인은 팔꿈치 바깥쪽에 볼록 튀어나온 뼈와 거기에 붙어져 있는 근육의 힘줄이 주 원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근육의 통증인데요.

 

  무심코 넘기게 되면 이 통증이 아래로 내려와 손목, 팔전체에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통증으로만 넘기기에 생활에 다양한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물건을 잡을때, 짐을 들때, 손잡이를 돌릴때 등등 팔꿈치가 사용이 않되는 곳을 찾기가 힘드니 말이죠.

 

  흔히 이질병은 60세 이하 분들께 흔히 나타나지만 , 팔꿈치의 활용이 잦은 직업군에서 쉽게 보입니다. 이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팔꿈치 관절 사용을 줄여 휴식을 주며, 냉찜질로 손상된 근육을 진정시켜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아래의 운동들이 테니스엘보의 대표적인 재활운동법입니다. 팔꿈치 사용을 피하며 손목을 활용한 운동들인데요. 그림만 보셔도 어떤 운동인지 감이 올정도로 상당히 쉽습니다. 꾸준히 반복적으로 하시면 좋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테이핑 치료법

 

가끔 고질적인 부상을 안고 뛰는 선수들의 팔에 뭔가를 붙여놓고 뛰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게 바로 테이핑 치료법입니다. 근육의 손상 및 부상된 부위에 적용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파스와는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테니스엘보의 치료역시 테이핑 치료가 대표적으로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준비는 간단합니다. 테이프와 그것을 잘라낼 칼이나 가위만 있으면 됩니다. 테이프를 사진을 따라 팔꿈치를 굽혔을때 옆면을 따라 붙여줍니다. 그리고 팔을 휘감듯이 빙빙 돌려서 테이프를 감아주면 끝입니다.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