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틀어진골반 자가진단-운동과스트레칭으로 교정하기

 

 

 

 

 

 

 

 

 

 

 

 

 

틀어진골반 자가진단-운동과스트레칭으로 교정하기

 

 

 

 

 

 

 

 

 

 

  가끔 가만히 서서 자신을 볼때 자세가 이상하다고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다리쪽이 뭔가 모르게 불편하면서 한쪽다리가 길게 느껴지는 느낌이 있으시다면 골반이 틀어진 겁니다. 저 역시 오른쪽 다리가 길게 느껴지는데요. 예전 운동을 하다가 허리를 다쳐서 약간의 디스크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세는 구부정해지고 양쪽다리를 쭉펴고 서있는게 불편해졌죠. 꾸준한 운동과 치료로 지금은 괜찮지만 가끔씩 다리길이가 똑같지는 않은 느낌이 들곤 합니다. 이런 증상을 느껴본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럼 이 틀어진 골반을 집에서 자가진단 해보는 방법과 치료법으로 좋은 운동, 스트레칭으로 교정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틀어진 골반 원인 및 자가진단

 

 

 

 

 

 

 

 

 

 

  틀어진 골반의 원인으로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가장 큰 요인입니다. 다리를 꼬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골반이 정자로 올바르게 있는 분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약간씩은 틀어져 있지만 그 틀어진 정도가 눈으로 보일 정도로 틀어져 있다면 문제가 됩니다.

 

  골반이 틀어져 버리면 몸의 밸런스가 깨지고 근육 및 관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옷 외관에도 좋지 않은데요. 같은 길이의 바지를 입어도 한쪽은 맞고 한쪽은 짧다면 좋지 않겠죠?

 

 

  골반 자가진단법 - 먼저 거울을 보고 섰을때 어깨의 높이가 다르다거나 바지길이가 한쪽만 차이가 난다거나

        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자주 신는 신발의 굽이 닳아 있는 상태가 다른 것으로도 진단이 가능한데요.

        보다 정확하게 알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로 눕습니다. 그리고 왼쪽다리를 구부려서 오른쪽 다리위에 놓습니다. 왼쪽다리를 천천히

        바닥에 닿게 합니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편안하게 한쪽다리가 잘닿지 않는

        다면 골반이 틀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교정하기

 

 

  틀어진 골반은 인체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평상시의 자세가 중요한데요. 구부정히 서있거나

짝다리를 집는 등의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짝다리를 집는 자세는 골반이 뒤틀리기에 최적의 자세입니다. 한쪽으로만 가방을 맨다거나, 한쪽엉덩이에 지갑이나 휴대폰을 넣고 다니는 것 역시 좋지 않으니 피해야합니다. 그럼 골반을 바로 잡는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반다리를 한채로 편안히 앉습니다.

  2. 몸에 있는 공기를 다 뺀다는 느낌으로 숨을 뱉습니다.

  3. 공기를 배로 들이마시는 느낌으로 천천히 끊어서 들이마십니다.

  4. 숨을 마실수록 배가 점점나오며, 절정에 이르렀을때 숨을 뱉지 않고 참습니다.

  5. 이 자세에서 항문에 힘을주며 온몸에 팽창한 공기를 느끼며 천천히 내뱉습니다.

 

 

  시간이 날때 틈틈히 이 호홉법을 해주면 팽창된 공기가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의 스트레칭은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으로 취침전 후로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등을 땅에 대고 다리를 구부려 눕습니다.

  2. 손바닥을 땅에 향하고 숨을 뱉으며 허리를 듭니다.

  3. 이자세를 10초 유지하고 천천히 내려옵니다.

 

 

 

  위와 아래의 스트레칭과 호홉법은 꾸준히 반복적으로 해주면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데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평상시의 자세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평상시에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