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한방으로 보는 눈병 증상과 원인

 

 

 

 

 

 

 

 

 

한방으로 보는 눈병 증상과 원인

 

 

 

 

 

 

 

  계절별 특징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환절기면 몇년에 한번꼴로 찾아오는 질병이 있습니다.당장 보는 것이 불편해지는 이 눈병은 상당한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광고에 그런말있죠. 본다는 것은 가장 큰 축복이다. 라고 말이죠. 하지만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유행성 눈병이 있습니다.. 눈병은 주로 유행성 눈병이 유행할때 화제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눈병말고도 다양한 눈병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한방에서 말하는 눈병의 증상과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병의 증상

 

 

 

 

 

  한의학에서 눈은 다른 기관과는 차이를 달리하여 중요한 기관으로 인식했습니다. 생명의 기운이 오고가는 문이라고 표현했으니 상당히 중요히 여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눈은 다른 기관과 달리 오장육부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보는데 오장육부의 기관에 이상이 오면 눈에 질병이 온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눈을 보면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보는 것이죠. 간단하게 눈에 핏줄이 많은 것은 피곤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요즘은 이런 눈을 혹사할때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PC, TV, 책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쉴새 없이 쏟아져 나오죠. 그래서 시력저하 등의 시력문제들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눈병의 증상은 눈이 붉게 변하고 퉁퉁 붓습니다.  쉽게 눈이 부시고, 눈물이 쉽게 나는 등의 증상이 눈병의 증상으로 보았죠. 요즘 유행하는 아폴로 눈병과 증상이 비슷하네요.

 

 

눈병의 원인

 

 

 

한방에서 눈병의 원인은 간의 기운이 약해졌을때와 심장에 열이 많을때로 봤습니다. 자세하게는 눈의 능력은 오장육부의 활동에서 나온다고 봤기때문에 눈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보다 오장육부의 내부의 문제를 치료하고자 접근했다고 합니다.

 

  간기능의 약화로 눈병이 왔을때를 눈의 심한 건조감과 모레가 들어간듯한 이물감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이때의 치료법으로는 간기능의 강화와 침치료를 들수가 있으며, 결명자를 자주 마시게 했다고 합니다.

심장에 열이 차는 경우는 약재와 침치료를 행합니다. 이때는 음주와 기름진 음식을 피하게 했는데 이 음식들은 몸에 열을 증가시켜서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