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원형탈모증-스트레스성의 원인과증상,치료법

 

 

 

 

 

 

 

 

 

 

 

원형탈모증-스트레스성의 원인과증상,치료법

 

 

 

 

 

 

 

 

 

 

 

  20대중반을 넘어서면서 어느덧 빠지는 머리를보며 걱정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저희 외가, 친가 할것 없이 다 대머리라서 마음의 준비는 진작에 했지만 적응은 않되네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런 걱정을 할것 같습니다. 제친구들도 요즘들어 보면 이마가 훤하게 보이는 친구들이 한둘이 아니니까 말이죠.

 

 

 

  머리가  빠지는게 예나 지금이나 참 많은 사람들의 고민 1순위일거 같습니다. 저같은 유전성 , 남성형 탈모와 달리 스트레스성 원형탈모로 고생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것으로 생각듭니다. 남성형과 달리 스트레스성은 회복이 쉽고 치료가 잘되는 편이라 저는 사실상 많이 부럽기도 합니다.

 

 

 

 

 

  원형탈모의 원인으로 주로, 발병이 높은게 가족중, 다운증후군 쌍둥이 등에서 많은 발병요인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큰 원인중 하나인 스트레스에서 원인을 찾고 있으며, 증상으로는 스스로 느낄수 없을정도로 변화를 못느낀다고 합니다. 주로 보이지 않는 뒷통수나, 가마가 있는 윗쪽 머리부분에서 보이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힘이 든것이죠.

 

 

 

 

  주로 5cm미만의 원형으로 탈모가 생겨나며, 사람마다 그 숫자를 달리하여 발생한다는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주 발생부위는 머리이지만 몸 이곳 저곳에서도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정신적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던 경험이 3개월내에 발생한 경우가 많다고 하니, 심리적인 요인을 우선해서 치료하는게 주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전적인 문제로 이 스트레스성 원형탈모를 결부시키기도 하는데 지문모양이 아치형일때 발생하는 경우가 10배에 가깝게 생겨났다고 하니, 주목할만 한듯 합니다. 치료법으로는 대게가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는게 사실이지만 크기와 갯수가 많을수록 치료가 되지않고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병원치료로는 부신피질 호르몬 투입 또는 미녹시딜로 바르는 치료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대게가 치료기간이 길고, 곳곳에 따라 면역자극요법, 자외선 치료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 탈모인들의 시련 계절, 휴지기입니다. 많이들 빠지실테지만 슬기롭게 이겨나가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