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구강건조증후군 원인과 치료법

 

 

 

 

 

 

 

 

 

 

 

구강건조증후군 원인과 치료법

 

 

 

 

 

 

 

 

  입이 바싹바싹 탄다. 입이 마른다. 등의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모두다 엄청난 긴장감이나 큰 스트레스 등을 표현하는 말인데요. 이단어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입이 마른다는 것인데요. 우리몸은 신기하게도 어떤 자극이나 상태에 대한 상황을 몸에서 표현을 해줍니다. 지금 이처럼 말이죠. 긴장상태나 스트레스가 끝이 나면 말랐던 입속도 원래대로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늘 입이 마른체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구강건조증후군이라는 것인데요. 이 상태의 원인과 치료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건조증후군 원인

 

 

 

 

 

  건강한 평균 성인의 하루 침분비량은 얼마나 될까요? 자그마치 1.5L 나 된다고 합니다. 상당한 량이죠? 엄청난 양의 이 침은 분당 0.1ml 보다 적게 분비되게 되면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구강건조증후군이죠. 침의 분비량이 줄게 되는데는 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그 첫째인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 침을 마르게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밖에도 약물로 인해서 침이 줄게도 되는데요. 우울증,당뇨병,고혈압, 요실금, 암 관련 질환에 처방되는 약물등은 침을 마르게 유발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닌데도 침분비가 원활하지 않다면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의 양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분비가 제대로 않되는 상황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구강건조증후군 치료법

 

 

  침, 흘리거나 뱉으면 더럽다고 생각하는 이 침은 상당히 많은 일들을 합니다.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세균에 대항하여 싸우고, 맛을 더 잘 느낄수 있도록 도와주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침이 모자라게 되면 구취가 더 강하게 납니다.  이런 침이 모자란게 되면 곤란해 지겠죠?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병원진료가 우선이겠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침을 유도하면 좋습니다.윗니와 아랫니를 수시로 부딧혀주면 침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없이 그렇게 하기가 힘이 든다면 껌이나 사탕을 입에 물고 있거나 씹는 것이 침샘분비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새그러운 음식등이 침샘분비를 자극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레몬입니다. 레몬을 섭취하면 침샘분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하루 섭취하는 수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10잔 정도의 물을 섭취해야 구강건조증을 극복하는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