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발냄새 원인과 제거방법

 

 

 

 

 

 

 

발냄새 원인과 제거방법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신발을 벗어야 할때가 많습니다. 식사중, 회식자리등이 대표적인데요. 발에 유달리 땀이 많거나 냄새가 심하면 신발을 벗기가 참으로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군생활을 하게 되면 잠꼬대, 코고는 신병과 함께 발냄새가 심한 병사 역시 환영받지 못하죠. 그래서 오늘은 발냄새의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서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냄새의 원인

 

 

  발은 우리의 무거운 체중을 견디며 걷고 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중 하나입니다. 인간은 어느날 신발을 신게 되고 발은 이 신발과 양말에 쌓여 오랜시간을 보내게 되죠. 그러면서 발은 우리몸중에 땀에 오랫동안 젖어 있는 부위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발에서 나는 땀자체는 냄새가 없습니다. 수분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땀이 발생하면서 각질이 불게 됩니다. 이 각질이 분해되면서 이소발레릭산 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 성분이 악취를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유달리 많이 발생하게 되면 발냄새가 심하게 되죠. 문제는 갈라진 각질사이로 무좀이 생기거나, 세균이 침투하게 되어서 냄새가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발냄새 제거 방법

 

  발냄새를 줄이려면 각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습기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은 항상 깨끗이 씻습니다. 바빠서 발을 대충 닦는 경우가 많은데 발가락과 발가락사이의 습기 제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땀이 발생했을때 흡수가 잘되는 제품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가죽으로 된 신발 또는 구두, 양말은 면 100%의 제품을 쓰는 것이 좋으며 신발 역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냄새를 없애는데에 녹차가 좋습니다. 녹차를 우려낸 티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녹차는 무좀에도 효과가 좋고 발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민간 요법으로 무좀에 식초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냄새가 독하고 약간의 고통이 있어서 힘이 들죠. 이 티백으로 우려낸 물에 발을 씻고 담궈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