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좋은 음식 & 지압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좋은 음식 & 지압법

 

 

 

 

 

 주변에 보면 흔히들 속이 않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장이 특히나 예민하여서 음식물 섭취에도 상당히 조심스러운데요. 장이 예민하면 특히나 좋은 음식이 있고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분들께 많이 찾아오는 질병이 바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입니다. 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과 좋은 음식 그리고 효과적인 지압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및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흔히 스트레스와 연관이 깊습니다. 바로 중추신경과 장의 연동운동에 관여하는 내장신경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이루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보이게 됩니다. 보통 만성질환적으로 찾아오며 복부의 통증 변비, 설사 등이 흔한 증상입니다.

 

  이 증후군은 장운동이 일반인들보다 훨씬 강하게 작용하여 배에 가스가 많이 차기도 하며 변이 딱딱하고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증같은 심리적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 이런 심리적요인의 불안이 커지면 커질수록 증상의 빈도가 잦아지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대변을 보는 빈도가 높아지며 아랫배쪽에 찌르는 듯한 강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설사 또는 변비등이 심하게 찾아옵니다.

 

 

 

 

 

 

 좋은 음식과 지압법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치료에 있어서 음식조절이 필수 입니다. 민감해진 장탓에 음식을 조절해야 하는데요. 흔히 카페인,초콜릿, 우유, 고지방, 탄산음료등은 필히 피해야 합니다. 술과 탄산음료, 카페인이 첨가된 음료등은 자극적이여서 설사를 악화시킵니다. 만약 설사끼가 있다면 끼니를 조금씩 여러번 섭취하는 것이 좋고, 변비가 있다면 섬유소가 많은음식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각종 곡류, 과일, 채소, 콩등이 좋습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지압법 ****

 

 

 

 

천추 - 배꼽의 손가락 두마디 너비에 있는 부위입니다.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지압점입니다.

바르게 누워서 가볍게 들어갈 정도로 자극을 주면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대거 - 천추에서 조금만 내려오면 됩니다. 두마디 정도 밑으로 내려오면 대거입니다. 역시 가볍게 눌러줍니다.

 

 

 

 

 

합곡 - 엄지와 검지의 사이에 있는 말랑 말랑한 부위로 이곳역시 소화가 잘않될때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음식을 먹고 채했을때, 이부위를 지속적으로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내관 - 손목에서 조금만 내려오면 내관점이 있습니다. 맥박을 재는곳 아래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와 복통 설사등에 효과를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