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토리

발바닥에 티눈제거 뽑기방법

 

 

 

 

 

 

 

 

발바닥에 티눈제거 뽑기방법

 

 

 

 

 

 

 

 

 

 

    온몸을 지탱하여 주는 고마운 존재 , 바로 발바닥입니다. 이 발바닥을 하루 온종일 무거운 몸을 떠 받들며 고생합니다. 그러다 보니 톨이 생기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질병이 바로 티눈입니다. 발바닥에 티눈이 박히면 온종일 서있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큰 고통으로 다가오죠. 저도 티눈때문에 수술도 해보고 뽑아도 봤는데 고통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그럼 이 티눈을 제거하고 뽑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티눈의 이유

 

 

 티눈이 생기는 곳을 보면 거의 다가 발바닥에 생깁니다. 처음 봤을때는 사마귀와 모양이 비슷해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귀와 다르게 경계가 있고 주변부와 다르게 중심부위가 하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직으로 누르게 되면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죠. 티눈은 자극적인 압력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날때 생기는 질병으로 가장 생기기 쉬운곳이 발바닥인 이유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어느날 부터 신발을 신게 되면서 발을 보호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으면서 한쪽부분만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 되었죠. 그리고 그 부위에 티눈이 생기게 되는겁니다.

 

  우리나라 수영의 자존심 박태환 선수역시 이 티눈이 약점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하루에도 몇백번씩이나 맨발로 수영장 벽을 박차고 턴을 해야 하기에 얼마나 많은 노력과 고통을 참아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티눈은 일반적으로 맨끝 발가락과 엄지발가락 등 상대적으로 나와있어서 지속적인 압박을 받기 쉬운 부위에 발생이 잦습니다.

 

 

 

 

 

티눈제거 뽑기방법

 

 

 

 

티눈을 제거,뽑기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티눈제거 연고, 제거 밴드,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 민간 요법등이 있습니다. 티눈제거 연고의 경우 티눈의 초창기, 작은 티눈에는 제거가 가능하지만 치료율이 30% 정도로 아주 낮다고 합니다. 냉동치료는 액체질소로 급속냉각 시켜 티눈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며 다른 치료법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레이저로 티눈을 제거하는 레이저 치료 역시 널리 시행되는 수술법인데 몇일간 고통을 유발합니다.

 

  민간요법으로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대추를 이용하는 방법과 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추의 살을 이용해서 티눈부위에 싸메어 놓는 방법인데, 하루 정도 두게 되면 티눈부위가 불어서 쉽게 빠진다고 합니다. 뜸역시 1-2일 정도 티눈부위에 뜸을 떠서 뿌리까지 뽑아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티눈을 제거하는 것도 우선이지만 티눈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티눈을 에방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실천하는 것이 발이 편한 신발을 신고 발가락, 발바닥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제거후에 상처가 난 부위로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으니 철저한 관리가 힘들다면, 한의원이나 병원을 찾아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